배움의 길이 시작되는 곳

송파구 주민에게 배움의 길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다양한 배움을 나눌 수 있는 송파구 평생학습원!

평생학습원이란 명칭이 조금 어색하시나요?

보통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평생학습관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평생학습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넘어,

주민이 배움의 길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중물의 공간 및 지역의 평생교육 유관기관 연계를 통해

주민에게 다양한 ‘배움 길’을 제공하고자 평생학습원이란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송파구 평생학습원 지난 2008년 6월 송파여성문화회관 내 사무실에서 개원하여 송파구에 배움의 씨앗을 퍼트렸으며, 2012년 9월 마천동으로 이전 학습동아리의 활동 지원 등 배움과 나눔이 공존하는 학습도시 조성에 노력하여 2013년 9월에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014년 다시 송파여성문화회관으로 이전하여 주민에게 다양한 ‘배움 길’을 지원하였습니다.

 

 

2015년 100세 시대 도래 및 4차 산업혁명시대 등 빠르게 바뀌어가는 시대흐름에 주민의 배움에 대한 욕구에 적극 대응하고, 송파의 평생학습을 활성화하기 위한 거점이 될 평생학습원 건립을 검토하던 중 마천동 지역주택조합의 기부채납으로 해당지역 상황을 고려하여 평생교육시설로 용도를 변경하였고 평생학습원이 2008년 개원 이후 10주년이 되는 2018년 12월 마천동에 평생학습원을 개원하게 된 것입니다.

송파구 평생학습원

 

이번에 개원한 송파구 평생학습원은 지하1층 지상3층으로 총면적 583.292㎡로 건립되었으며, 1층은 다목적 공간인 모임터와 사무실, 2층은 학습동아리실과 소규모 강의실, 3층은 50여명 수용 규모의 강의실로 작지만 알찬 배움과 나눔의 평생학습 전용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일반적으로 복합건물로 다른 시설과 함께 운영되는 평생교육시설과 달리 송파구 직영으로 평생학습원만의 전용 단독 건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또, 송파구 평생학습원에는 눈에 띄는 것이 있는데 로비와 문들에 있는 특이한 모양들입니다. 송파구 평생학습원 CI와 BI를 활용한 인테리어로 곳곳에서 송파구의 평생학습 비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송파구 평생학습원 CI와 BI는 2018년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에서 진행한 지역평생교육 활성화 컨설팅 지원사업의 결과물로서 평생학습원이 개원에 맞춰 송파의 평생학습 플랫폼 역할 및 구민에게 평생학습을 알리고, 배움을 시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자 준비하게 되었고, 최종 선정된 CI와 BI를 건물의 곳곳에 담아 송파구의 배움 길 시작이 되는 평생학습원에 담고자 하였습니다.

 

 

송파구 평생학습원 CI

송파구 평생학습원 CI는 ‘배움 길’ 위에 날아가는 새와 나비, 그리고 사람의 형상을 나타냈으며 이는 모든 연령층에게 친숙한 기호 ‘+,÷,×’을 활용하여 평생학습원이 지향하는 ‘배움 길’, ‘나눔’을 재해석한 것입니다.

 

BI는 “송파 배움에 온하다”로 송파 곳곳에 배움의 길을 밝히고, 배움과 나눔으로 따뜻함을 전하는 송파 및
송파의 주민 및 학습동아리들이 송파뿐만 아니라 온 세상에서 배움을 나누는 모습을 표현하였습니다.

 

송파구 평생학습원 BI

 

송파 곳곳에 배움의 길을 밝히다

배움과 나눔으로 따뜻함을 전하는 송파

온 세상, 모두가 배움을 나누는 송파

ON

따뜻할 溫(온)

모두의, 전부의 온

 

앞으로 송파구는 평생학습원을 중심으로 주민이 어디서나 배움을 누릴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교육 추진 및 주민, 학습공동체, 평생교육기관들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송파 배움 길’ 조성에 노력할 것이며,

새롭게 꾸며진 송파구 평생학습원에서는 주민에게 아는 만큼 즐거움을 느끼고 배움으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아·즐·배·행] 프로그램을 1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며, 학습동아리와 함께하는 ‘배움 ON 특강’ 등 주민들의 배움의 길을 다양하게 열어 나갈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평생학습원을 통해 주민들에게 일상에서 배움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배움의 길을 통해 배움을 나누고, 따뜻함을 전하는 송파구 평생학습원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