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제3,4차 동네배움터 역량강화 관계자 연수 개최

지난달 8월 29일~30일, 복합한옥공간 ‘곳’에서 각 자치구에서 일하는 동 평생학습 전문가를 대상으로 2019년 제 3,4차 동네배움터 관계자 역량강화 연수가 열렸다.
그동안의 연수는 1차 때 서울자유시민대학 본부, 2차 때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본원에서 진행되었고 이번 3,4차 집중연수는 딱딱한 연수 장소가 아닌, 고즈넉한 한옥에서 진행되었다.

 

 

8월 29일에는 서울시도시재생지원센터 강시원 재생교육팀장이 도시재생 사업을 소개하고,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선기영 마을성장지원팀장이 서울시 로컬랩 동네발전소 사업을 소개하며 각 기관 사업과 동네배움터 사업 간 연계성을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학습-실천 프로젝트 뽀개기 워크숍 시간에는 김난희 스위치온 대표가 진행하여 학습-실천 프로젝트를 통해 어떤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지, 함께 모색하고 궁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 날 8월 30일 첫 번째 시간에는 평생교육현장에서 일할 때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10가지 역량에 대해, 서대문구청 전예니 평생교육팀장이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으로 정민아 여행작가가 ‘제목의 힘’이라는 주제로 프로그램 네이밍이 중요함을 강조했고, 네이밍에 도움 되는 전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이어졌다. 이어서 임학현 사진작가가 동네배움터 현장을 사진에 생생하게 담는 법과 아카이빙 노하우에 대해 강의하고, 자치구들의 동네배움터 교육 현장사진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수는 한옥에서 진행되다보니 좌식이라 다소 불편했지만, 매일 근무하는 사무실 책상에서 잠시 벗어나 올해 동네배움터 사업 운영 전략과 내년 사업 기획 및 방향성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었다.